선택
자동완성
검색어 자동완성
 
커뮤니티
교차로신문
비즈니스 홍보
  • [비즈니스 탐방] 생명보험, 이것만은 꼭 알아두세요!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교차로
  • 19.01.09 06:14:16
  • 추천 : 0


기존의 고객의 친구분에게 문의전화를 받았다. 내용인 즉 10여년 전에 보험 에이전트를 시작한 친척의 권유로 투자성 (Variable) 생명보험에 가입했는데 보험료를 10년만 내면 더 이상 내지 않아도 된다고 했다는 것이다.

그런데 10년이 지났음에도 보험회사에서는 페이먼트를 더 내야 한다는 연락을 받았다는 것이다. 당시 보험을 권했던 친척은 타주로 가서 연락도 되지 않아 이 분은 마치 사기 당한 느낌이라고 하소연했다.

이런 문의전화를 종종 받는데 이는 에이전트가 보험가입 당시 플랜의 내용에 대해 잘못 설명했거나 아니면 가입자가 설명을 오해했을 가능성이 높다.

결국 몇 년이 지나고 그 상품에 대해서 이해를 하시고 에이전트를 찾아보지만 에이전트들이 관두셔서 어디다 하소연할 곳도 없다는 것이 현장에서 느끼는 봐다.

생명보험에 가입할 때 잘 알아두어야 할 것 중 하나가 바로 ‘보장’(guarantee)이 되는 것과 아닌 것의 차이다. 그 중 한 가지가 바로 고객의 친구분이 가지고 계시는 투자성 보험인데 저축성이기는 하지만 투자성 생명보험의 현금가치 (Cash Value)인데 이는 보장되는 것이 아니다. 

고객의 친구의 경우도 이 차이성을 이해하지 못해서 일어나는 해프닝이다. 현실적으로는 많은 손님도 본인이 가입하는 생명보험의 차이를 잘 이해를 못하고 있고 업계에 있는 소수의 에이전트들도 각 상품의 종류가 워낙 많고 절차가 많다 보니 이해를 못하시고 있는 분들도 있다.  그래서 WSB에서는 일반인들에게 재정 교육의 중요성을 느끼고 재정 교육에 힘을 쓰고 있다. 

우선 종신 생명 보험 가입 때 고객들은 보험이 지속되려면 현금 밸류가 어떻게 변동될지를 예상한 ‘예견서’(illustration)를 놓고 에이전트의 설명을 듣게 된다. 이 예견서는 보험회사와 에이전트가 앞으로 어느 정도의 수익률을 예상해서 만든 것일 뿐 결코 그 정도의 수익이 보장된다는 의미가 아니다. 허나 많은 분들은 에이전트가 한말을 그대로 믿으시고 10년 20년후에 와서 현실은 에이전트가 한 말과 다르다는 이유로 생명보험이 나쁘다고 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생명 보험회사도 뉴욕시의 음식점에 등급을 매기는 것 처럼 여러 보험회사에도 등급이 있다. 그 등급은 보험 회사라면 법으로 명시를 해야 하는 대상이여서 각사의 웹사이트를 가시면 등급을 알아 볼수도 있다. 결국 생명보험의 계약은 보험회사와 본인이 하는 것이고 에이전트들은 중계인이기 때문에 항상 내가 어떤 상품을 계약하는지 충분히 이해를 하시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어떤 생명보험의 예견서에 10%의 수익률로 20년 후의 현금 밸류가 10만달러가 된다는 내용이 있다면 이는 10%의 수익률이 꾸준히 계속됐을 때 10만달러가 된다는 예상치일 뿐 10만달러가 보장된다는 의미가 아니다. 수익률이 10%에 못 미치면 현금가치가 더 적을 것이고 수익률이 이를 웃돌게 되면 현금가치도 더 많아지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보험 에이전트가 무리한 수익률로 예견서를 만들어 고객에게 제시하지 못하도록 보험회사들이 가이드라인을 정해 놓고 있다.

우선 생명보험 가입자들도 생명보험에 대한 종류를 알고 있어야 한다. 어떤 생명보험 가지고 계세요 하면? 네 ** 회사것을 가지고 있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느데그건 차로 설명하자면 어떤 자동차 가지고 계세요 라고 물어 보면 도요타 가지고 있다고 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도요타 모델도 여러가지임을 아시는 분이라면 생명보험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다는 말이다. 

큰 맥락으로는 2가지고 구분된다. 

1. 기간성 보험 (Term Life) 텀 라이프는 가장 기본적이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보험으로, 혹자는 이를 ‘아파트 렌트 ’에 비유하기도 한다. 아파트는 계약기간 동안만 살 수 있고, 아파트 렌트비가 오르면 재계약할 때 오른 만큼을 더주고 살다가, 이사 나갈 때는 그동안 낸 렌트비를 돌려 받지 못한다. 이처럼 텀 라이프는 10년, 20년, 30년 등 구체적인 기간 동안에 사망이 발생한 경우만 보험금이 지급되며, 계약기간이 끝나 재계약을 원할 경우 나이에 따라 증가한 보험료를 더 내야 한다. 과거에는 계약기간을 넘어 생존하게 되면 사망금과 원금을 모두 잃었으나 이제는 불입한 원금은 돌려 받을 수 있는 ROP(Return of Premium)상품들이 선보이고 있다. 또한 기간성 보험에서 홀 라이프로의 전환이 가능하다. 

장점은 

·다른 보험에 비해 보험료가 저렴하다.

·ROP선택시 원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 

·예산이 많지 않으신 분들에게 싼 보험료로 가입할 수 있다

·건강검진 (Medical Exam)없이 나중에 종신보험 (Permanent Insurance)로 전환할 수 있다.

단점은

·캐쉬밸류(현금가치)가 없다. 

·계약이 만료되면 재계약을 하지 않는 한 보험이 해지된다.

·재계약시 건강이 좋지 않다면 재계약을 할 수 없다.

2. 종신 보험 (Permanent Life): 기간성 보험과 반대로 현금가치로 경제적 혜택을 갖을 수 있으며 피보험자의 평생을 보장하는 보험이지만 단점으로는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높게 책정된다. 가장 큰 차이점은 평생 보장되는 보험 계약 기간과 대출이 가능한 현금 가치(Cash Value)의 유무이다. 또한 현금가치의 투자 방법에 따라 크게 Whole Life, Universal Life 다시 세분화된다.

1) Whole Life: 

홀 라이프는 보험과 저축이라는 두가지 성격을 가지고 있다. 나이와 건강에 의해 산정된 보험료를 불입하고 동시에 확정된 사망지급금을 받는다. 불입한 보험료의 일정부분은 나중에 목돈으로 쓸 수 있는 캐○○○류(현금가치)를 쌓는데 사용된다. 

장점

·불입기간 동안 보험료 상승 부담이 없다

·보험료를 납부하는 한, 평생동안 확정사망금을 보장받는다

·쌓인 현금은 필요시 쓸 수 있다.

단점

·쌓인 현금을 인출 (Withdraw)은 안되고 론 (Loan)으 로 빌려 써야 한다.

·론 (Loan)이기 때문에 이자가 발생한다. 3-8%

· 론 인출 시 갚지 않는다면 보험이 끊어질 수 있다.

·사망 시 론이 있다면 보험금에서 론 액수를 빼고 받는다.

·커버리지, 즉 사망지급금으로 주어지는 페이스 어마운트 조절이 불가능하다. 금액을 늘리려면 추가 보험 구입이 필요하고 그에 따른 추가 비용 및 보험가입 가능여부 확인등이 따로 수반된다.

2) Universal Life

미국 보험업계가 70년대 이후 선보인 종신 생명보험의 하나로 보험 가입자는 홀 라이프처럼 정기적으로 같은 프리미엄을 내는 것이 아니라 경제적 상황에 따라 더 많이 낼수도, 더 적게 낼 수도, 아니면 일정기간동안 유예도 가능하다. 캐○○○류는 납입 보험료 금액, 크레디팅 이자율 및 투자 옵션에 따라 결정된다. 

특징은 일정 이자를 받으며 복리로 자라는 캐쉬 밸류. 저축의 측면인 현금가치 축적부분으로 필요시 현찰로 인출 (Withdraw)이 가능하고 또한 낮은 이자로 빌릴 (Loan)수도 있다. 일반적 현금가치 환수율은 평균 5-8퍼센트. 매년 현금가치, 수익률 관련 수수료등에 관한 증명서를 받게 된다. 

장점

·현금가치(캐○○○류: Cash Value) 쌓아나갈 수 있다. 이 현금가치는 은퇴자금, 자녀 학자금, 여행비, 집의 모기지를 값는 등으로 요긴하게 쓰일 수 있다. 

·현금가치의 인출 (Withdraw) 이 가능하다. 

·론 (Loan) 으로도 가능하다.

·사망금으로 지급되는 페이스 어마운트(Face Amount)를 늘리거나 줄일 수 있다.

·사망 시 옵션에 따라 보험금 (Face Amount) 와 현금가치 (Cash Value)를 같이 받을 수 있다. 

단점

·최저금리를 확정 보장하지만, 금융시장의 상황에 따라 일정기간마다 이자 변동이 있을 수 있고, 이자율이 내려갈 경우 보험료가 증가될 수 있다. 

·생명보험의 사망금은 한꺼번에 현금으로 받을 수 있고 수령시 사망금에 대한 소득세를 내지 않아도 되지만, 상속세는 내야 할 수가 있으므로 필요시 관련 전문가와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그리고 유니버설 생명보험에는 다시 2개 상품으로 세분화가 된다.

(a) 투자성 유니버설 라이프 (Variable Universal Life): 

기본적으로 변동이자 성 종신보험에 순수 생명 보험 구좌와 별도로 있는 구별된 구좌(Separate Account)에 현금가치(Cash Value)를 적립하고 증가시키기 위해 형성하는 종속구좌(Sub Accounts)들이 있어 가입자 스스로가 투자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종신보험의 종류다. 보통 만기가 90-120세 까지로 다른 종류의 생명보험보다 상속의 목적을 더욱더 포함하고 있으며 종속구좌가 고정이자구좌 부터 채권, 성장형주식까지 다양한 구좌까지 펀드 형태로 있어 보통 "투자성 생명보험"이라 불리워지는데 이는 투자구좌가 생명보험 계획안에 존재하고 있다.

장점

·투자 선택의 폭이 다양하다.

·따라서 투자를 잘한다면 좀 더 높은 수익율이 장기적으로 가능하다

 단점

·주식 시장에 대하여 기본 지식이 있어야 그 보험상품을 이해가 가능하다

·종신보험 중 가장 많은 투자 위험성 (Risk)을 포함하는 것이 가장 큰 단점으로 작용한다.  

(b) Index Universal Life

2008년 주식시장 폭락이후 투자성 보험에 비해 많이 팔리는 상품으로 인덱스 유니버설 생명보험의 경우 보장된 최저금리 또는 S&P500 지수와 같은 금융시장 지수를 사용한 공식으로 계산된 이자율 중 높은 이율을 적용시켜 현금에 대한 이자를 계산한다. 만약 특정 기간 동안 지수가 충분히 상승한다면 보험계약의 현금자산이 그만큼 늘어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인덱스가 충분히 상승하지 않거나 하락을 할 경우 최저금리를 적용하게 된다. 즉, 인덱스 유니버설 생명보험에 가입할 경우 인덱스의 상승 시 수익을 누리고 하락 시 에도 보호장치로 작용된다. 모든 유니버설 생명보험 상품의 목적은 같지만 구체적인 조건은 많이 다를 수 있다. 인덱스 구조가 어떻게 되어 있는지 잘 살펴봐야 한다. IUL 보험 상품은 시간이 지나면서 보험의 목적이 변하는 보험가입자들에게 적합한 상품이다. 정해진 규정만 충족된다면 IUL 보험상품의 경우 사망보험금 또는 보험료를 바꿀 수 있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 유족부조 보험: 본인이 사망했을 경우 배우자 또는 미성년자 자녀들의 의료비 또는 재산관리비와 같은 생활비를 지원하거나 사망관련 연방세금 또는 주 세금을 지불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 사업계획: 유연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인덱스 유니버설 생명보험은 다양한 사업에서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업의 중요한 임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스플릿-달러(split-dollar) 보험, 또는 이연 보상금을 지불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또한, 사업의 연속성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매입-매도에 필요한 자금을 준비하기 위해 IUL을 사용할 수 있다.

* 목돈마련: 어떤 보험가입자들은 현금 수익 부분을 활용하여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기 위함을 목적으로 한다. 예를 들어 대학교 등록금에 사용하거나 은퇴자금으로 활용하는 사람도 있다.

* 기부금: 자선단체에 기부할 때 사용한다.

여려 종류의 생명보험 때문에 많은 분들이 혼동을 하시는 경우가 있지만 밑의 도표로 살펴 보시면 이해하시기 편할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요즘 각광받는 유니버설 인덱스 생명보험은 만일 주식시장이 나빠질 경우에도 원금보장이 가능하다는 성격 때문에 가입자가 늘고 있다. 비록 주식시장이 뜨거워질 경우에는 수익률이 투자성 생명보험 (Variable Universal Life) 보다 낮아질 수 있지만 원금 보장이라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안목으로 보면 상당히 매력적인 상품이 될 수가 있다. 특히 저축을 더 하고 안전하게 돈을 불리고 싶어하시는 분에게는 상당히 좋은 상품이다. 생명보험에 가입할 때는 보험조항의 중요한 내용에 대해 미리 숙지하는 자세가 바람직하다.

더 자세한 사항은 WSB에서 하는 재정교육을 참여하시면 더 많은 금융 상품에 대해서 알수 있습니다.


문의

마케팅 디렉터 David Oh

(718) 908-0733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